‘Coming Soon' 남용 안된다
*주택매물 ‘Coming Soon' 사전 마케팅 했으면 사흘 이내에 MLS에 올려야
캐나다부동산협회(CREA)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
'Exclusive Listings'도 마찬가지, 장외 리스팅 3일 안에 MLS 등록해야
“중개인들이 사전에 소문을 내서 주의를 끌려는 전략으로 부작용 소지 많아”
주택시장에서 흔히 목격할 수 있는 'Coming Soon'(곧 출시), 'Exclusive Listings'(독점 매물) 홍보가 규제된다.
캐나다부동산협회(CREA)는 2023년 1월 1일부터 중개인협업정책(Realtor Cooperation Policy)을 시행하며, 이에 따라 해당 중개인은 공개 마케팅 후 3일 이내에 MLS에 등록해야 한다.
CREA에 따르면 업계의 'Coming Soon' 등 남용을 막고, 다른 중개인과 협업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본래 'Coming Soon'은 조기에 시장에 소문을 내서 이해 관계자들에게 MLS에서 주지시키자는 목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매물은 종종 MLS에 등재조차 되지 않고 독점적인 장외 거래를 통해 판매된다. 일반 대중에게 공개해 경쟁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잘 아는 고객 등에게 매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협회에서 규제하는 홍보 형식에는 소설미디어(SNS), 중개업체 웹사이트, 전단지, 잔디밭 표지판이나 벤치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 모든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다. 1월부터 시행에 들어가 6개월 이후 강제할 예정이다.
CREA는 “이 정책은 중개인 간의 협업을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고 밝혔다.
보통 장외 시장 매물은 특정 유형의 고객에게 인기 있다. 특히 고급주택 시장에서 매도자가 수백만 달러짜리 주택을 공개하기 좋아하지 않을 때 자주 이용된다. 하락장에서는 매도자가 시장의 통계를 생성하지 않고 이익을 추구하는 전술로도 이용된다.
한편 CREA는 'Exclusive Listings'에 대해 일부 예외를 허용한다. MLS를 통해 공개적으로 매도되는 리스팅의 이점에 대해 고객에 서면으로 알렸지만 원치 않을 때다.
https://storeys.com/crea-ban-off-market-listings-realtor-cooperation-policy/